안녕하세요. 여지원입니다. 오늘은 화음의 전위(자리 바꿈)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3화음 그리고 7화음
3화음은 3개의 음으로 이루어진 거고 7화음은 4개의 음으로 이루어진 겁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기본형은 35, 제1전위는 6이라고 적습니다. 제2전위는 46이라고 적습니다.
7화음의 경우 비슷하면서 살짝 다릅니다.
기본형은 그냥 7이라고만 적습니다. 제1전위형(3음이 베이스에 있는 경우)는 56이라고 적습니다.
제2전위형(5음이 베이스에 있는 경우)은 34라고 적습니다.
제3전위형(베이스가 7음인 경우)는 24라고 적습니다.
원리가 있습니다.
3화음은 음 3개로 이뤄진 걸로 볼 수도 있지만 음정 2개로 이루어진 걸로 볼 수도 있다고 말씀드렸잖아요.
근데 음정 2개로 이뤄진 걸로 보는 관점도 두 가지 관점으로 나뉘는데 ,예를 들면 도미솔을 도미+미솔로 볼 수도 있습니다.
한편 도미솔을 도미+도솔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이 화음의 정의에서 표기 측면을 잘 보면 2번째 관점 즉 베이스와 나머지 구성음을 베이스와의 거리를 통해 계산하는 두번째 관점과 크게 관련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화음의 기본형이 35인 이유도, 솔시레 화음을 예를 들면 베이스인 솔에서 3음인 시까지의 거리가 3도, 베이스인 솔에서 5음인 레까지의 거리가 5도여서 둘을 합쳐 35라고 부르는 겁니다.
제1전위형을 봅시다. 시레솔. 베이스인 시에서 레까지의 거리가 3도, 베이스인 시에서 솔까지의 거리가 6도이기 때문에 이 둘을 합쳐서 36이라고 하지만 여기서 3을 생략하여 3화음의 제1전위형에서 '6'만 표기합니다.
제2전위형을 봅시다. 레솔시. 베이스인 레에서 솔까지의 거리가 4도, 베이스인 레에서 시까지의 거리가 6도, 이 둘을 합쳐 46이라고 부릅니다.
같은 원리로 7화음을 따져보겠습니다.
7화음의 기본형도 같은 원리로 따지면, 솔시레파, 베이스인 솔에서 시까지의 거리 3, 베이스인 솔에서 레까지의 거리 5, 베이스인 솔에서 파까지의 거리 7. 즉 357입니다. 이 가운데에서 35를 생략해 7만 썼습니다.
7화음의 제1전위형도 같은 원리로 따지면, 시레파솔, 베이스인 시에서 레까지의 거리 3, 베이스인 시에서 파까지의 거리 5, 베이스인 시에서 솔까지의 거리 6. 즉 356입니다. 이 가운데에서 3을 생략해 56만 썼습니다.
(엄밀히 따지면 3 5 6이겠지만 56만 적은 거고요)
7화음의 제2전위형도 같은 원리로 따지면, 레파솔시, 베이스인 레에서 파까지의 거리 3, 베이스인 레에서 솔까지의 거리 4, 베이스인 레에서 시까지의 거리 6. 즉 346입니다. 이 가운데에서 6을 생략해 34만 적었습니다.
(엄밀히 따지면 3 4 6이겠지만 34만 적은 거고요)
7화음의 제3전위형도 같은 원리로 따지면, 파솔시레, 베이스인 파에서 솔까지의 거리 2, 베이스인 파에서 시까지의 거리 4, 베이스인 파에서 레까지의 거리 6. 즉 246입니다. 이 가운데에서 6을 생략해 24만 적었습니다.
(엄밀히 따지면 2 4 6이겠지만 24만 적은 거고요)
여기서 7화음을 전위형을 쉽게 암기하는 법이라고 하면
개별 전위형 표기를 모아보면 7 56 34 24 이것만 외우시면 됩니다.
마치 7-6-5-4-3-2와 같이 1씩 값이 줄어드는 수열과 비슷하니 참고하여 외우면 될 듯합니다. .(마지막 제3전위형 숫자인 4만 제외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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